Back to Blog

인터넷 방송 동시 송출 방법과 이해

Kevin Kim
December 18, 20193 mins read
Share

보통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때는, 마치 온라인 게임 케릭터의 외상을 변경하거나 케릭터의 능력치와 이름을 결정하려고 고민하는것과 같이, 내가 사용할 아이디, 방송할 플랫폼 선택, 다양한 종류의 방송 장비 구비, 등등의 준비 과정을 거치셨을겁니다.

그러다 시간이 흘러 인터넷 방송이나 영상 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어느정도 자리잡게 되면 어느덧…

“여기서 어떻게 더 나아갈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하게 될때도 있습니다.

아주 정상적인 마인드이며 누가보면 욕심이라 할 수 있겠지만 본인이 자신있는 분야에서 조금더 성장하고 발전의 틈새가 보이기 시작하면 이 모든것을 기회라 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의 경우엔 ‘동시 송출’ 이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방송 PC 의 사양과 인터넷 업로드 속도가 평균 이상이라면 이론적으로, 또 기술적으로 누구나 적용할 수 있는 인터넷 방송 기술 중 하나입니다.

동시에 여러가지 동영상 스트리밍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 송출이 가능하다… 다만 준비 과정이 조금 복잡할 수 있다.

앞서 말한듯이 동시 송출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이론만 이해한다면 동시 송출을 고려해보기 전에 본인의 실질적인 상황과 비교해 본 후 진행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동시송출에 대한 가이드는 온라인이나 동영상으로 어느정도 찾아볼 수 있지만 해당 콘텐츠들에 기술적인 용어가 많이 사용되었을 경우에는 전문가가 아닐 시 이해하기 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방법 1. PC 의 힘을 빌려라

소프트웨어 자체에서 캡쳐 인코더를 동시송출 하도록 지원하는 인터넷 방송 프로그램인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 (XSplit Broadcaster) 를 예시로 가정해보겠습니다. 기존에 방송 플랫폼 설정을 하시는 방법은 엑스플릿 유튜브 채널의 튜토리얼 영상 (한국어 자막 적용 추천) 또는 다양한 공개 영상을 검색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단 하나의 방송 플랫폼 설정하는 방법을 아신다면 같은 방법으로 채널 설정을 여러개 설정한 뒤 원하는 플랫폼들을 활성화 하는것이 결국엔 동시송출입니다. 다만 이전에 주의하실점이 있습니다.

기술적인 용어를 최대한 배재하고 정확한 수치가 아닌 가정의 수치로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드리겠습니다.

PC 점유율 이 1 에서 100 까지가 있다 하고 인터넷 속도의 평균 업로드 전송량이 초당 100 Mb 인 PC 와 인터넷 환경이 주어졌다고 칩니다. 이때 한 플랫폼으로 송출시 PC 점유율 20, 8 Mb 의 업로드 전송량이 필요하다 치면 이론적으로 다른 플랫폼의 송출 설정이 첫 플랫폼과 최대한 비슷할 경우 최대 5개의 플랫폼으로 PC 자체에서 동시송출을 할 수 있습니다.

5개의 플랫폼 동시송출로 인해 PC 점유율 100이 되면서 한계치에 도달하고 각 송출시 필요한 업로드 속도가 8 Mb x 5 이어서 최종 100 Mb 에서 40Mb 정도만 사용하고 업로드 대역폭에 여유분이 생기는 경우이죠. 다시 한번 지적하자면 이는 정확한 수치가 아니고 예시를 든 부분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인 변수를 적용한다면 약간 (또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단 PC 의 점유율은 항상 0 에서 시작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오로지 PC 의 전원을 켜고 윈도우 운영체제만 돌아가도록 한다 해도 이미 5 에서 10 의 점유율을 기본으로 잡고 들어간 뒤 인터넷 브라우저 실행,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자동 업데이트 기능, 등 수 많은 이유때문에 점유율의 높낮이가 일정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방송의 품질을 최대한 고품질로 하려 할 수록 한 플랫폼의 송출에만 필요한 점유율 요구치가 높아질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변수로 인해 원하는 개수의 플랫폼 동시 송출을 못 할 수 있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한가지 조건만 충족할 수 없고 모든 조건의 궁합이 잘 아울러져야만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동시 송출을 할 수 있고 소소하지만 불가피한 오류를 최대한 회피하려면 그만큼 트러블슈팅 경험과 테스트 과정, 비교 분석등의 준비가 필요로 합니다.

게다가 어느정도 계산으로 PC 점유율과 인터넷 업로드 환경을 짜 맞추어도 대부분의 고사양 게이밍 PC 소유자 혹은 영상편집이나 사진 및 이미지 디자이너분들은 공감하실 수 있는 부분은 PC 점유율이 높으면 높을수록 본인의 PC 가 자기 역할을 재대로 하지 못하거나 심하면 팅김현상, 고장에 이를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내용물이 그릇보다 커지면 어쩔수 없는 현상이긴 하지요.

따지고 보면 하나의 플랫폼만으로도 송출할때도 예상한 만큼의 품질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도 결국엔 PC 점유율 관리에 속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방송시 가장 중점으로 준비할것은 방송 장비, 소셜미디어가 아닌 가장 기본적인 PC 관리임은 분명합니다.

방법 2. 동시송출 전용 온라인 서비스

동시 송출을 일반적인 PC 로 가동할 시 부딫힐 수 있는 기술적인 제한을 현실적으로 파악하여 개인과 단체를 위해 생겨난 여러 동시 송출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이중 대표적인것으로 Restream.io 라는 서비스로써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기본 패키지는 두개에서 세개 까지의 선택적인 플랫폼으로 송출이 가능하며 유료 서비스인 프리미엄 패키지는 이보다 더 많은 플랫폼과 고급 기능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플랫폼으로 송출할 자원만으로 여러가지 플랫폼으로 송출을 가능케 해주는 Restream.io 서비스

간단히 설명하자면 기존의 한 플랫폼 분량의 PC 메모리와 인터넷 속도만으로 다수의 플랫폼으로 동시 송출할수 있다는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본인의 PC 와 송출할 목표 플랫폼 사이에 하나의 단계를 더 추가하게 되는것이므로 직접 송출하는것보다 미세한 시청자와의 소통 딜레이가 생길 수 있는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동시 송출 서비스의 대시보드에서 원하는 플랫폼들의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최종적으로 해당 동시송출 서비스의 방송 연결 RTMP 주소를 방송 프로그램에 입력하여 저장하거나 사용하시는 방송 프로그램에 해당 서비스의 플러그인이 있는 경우엔 일반적인 로그인 절차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 (XSplit Broadcaster) 에서는 리스트림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설정할 수 있다.

이렇게 동시 송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은 개개인의 사정과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랫폼의 파트너쉽에 의한 제한을 잘 파악하여 방송 콘텐츠와 의미에 맞는 이유로 동시 송출을 해본다면 추가적인 편집이나 작업량의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서 삶의 질과 편의성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엑스플릿 #엑스스플릿

Kevin Kim

XSplit community manager for Korea and Australia. Translator for Korean. Mainly involved with the Fighting Game Community. General tech support for all XSplit products for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Assistant for many stream productions involving XSplit products.More from this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