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Blog

RTMP (외부장치 연결) 송출 사용법

Kevin Kim
March 13, 20201 min read
Share

RTMP 를 사용한 인터넷 방송 연결법 입니다. Real Time Messaging Protocol 의 약자이며 우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방송 플랫폼에 로그인으로 인증’ 의 개념과는 비슷하지만 조금 다른 인터넷 방송 송출 연결방식 입니다.

일단 각 인터넷 방송 플랫폼 마다 가지고 있는 고유의 RTMP 정보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모든 인터넷 방송은 다수의 사용자들이 편리하도록 일반적인 로그인 및 비밀번호 입력으로 본인을 인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고유 URL 주소가 각 유저마다 주어집니다. 인기 방송 플랫폼들은 대부분 지원하는 정보입니다. 유튜브, 트위치, 카카오, 아프리카, 페이스북 등의 플랫폼에서는 각자 자신의 계정 정보란 또는 방송 송출 관련 대쉬보드에서 RTMP 정보를 찾으신 뒤, 사용하는 방송 프로그램의 송출 설정란에 알맞게 입력만 하시면 됩니다.

​아프리카 TV 에서는, 자신의 방송국 페이지 메뉴에서 외부장치 방송 설정 메뉴를 찾아 클릭하시면 RTMP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tv 에서 본인의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 나오는 관리 페이지 메뉴에서 ‘외부 장치 방송 설정’ 메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에서는 본인의 계정 대쉬보드에서 ‘실시간 라이브’ 관련 메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트위치 에서는 계정 설정란의 ‘채널’ 메뉴에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방송 암호’ 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RTMP 정보는 두가지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스트림 키 (Stream Key 또는 Stream Name) 와 스트림 주소 (Stream URL, Server URL 등) 을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에서 RTMP 플랫폼 추가 후 해당 입력란에 복사 + 붙혀넣기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트위치는 송출 서버를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으나, RTMP 의 경우 수동으로 링크를 입력해야 합니다.

트위치 서버 링크는 여기를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필수로 채워야 하는 부분과 화질 설정을 위한 코덱 및 비트레이트 설정도 잊지 마세요.

RTMP 정보는 타인에게 유출되면 타인이 본인 방송 주소에 송출을 하는 경우가 초래되니 반드시 철저한 보안을 하셔야 하고 절대 공유하시면 안되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추가 이해를 돕기위해 관련 영상 가이드도 첨부하겠습니다.

#엑스플릿 #엑스스플릿

Kevin Kim

XSplit community manager for Korea and Australia. Translator for Korean. Mainly involved with the Fighting Game Community. General tech support for all XSplit products for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Assistant for many stream productions involving XSplit products.More from this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