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 to Blog

유튜브 실시간 방송과 활용할 수 있는 기능

Kevin Kim
September 20, 20214 mins read
Share

인터넷 방송 기술과 문화는 그 어느때보다 더 발전되었습니다. 방송 화면에서는 팔로워 알림등을 실시간으로 표기하거나 실내가 아닌 야외에서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어디서나 인터넷 방송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대인들의 요구에 해소를 해주는것 마냥, 다양한 온라인 서비스들이 동영상을 업로드 하거나 실시간으로 송출해주는 플랫폼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은 유튜브이자 세계에서 가장 큰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유튜브로 실시간 방송을 선택하시길 원하신다면 유튜브의 경쟁사와의 비교 및 유튜브 자체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에서의 수익 실현

유튜브에서 지속적인 활동을 하면 동영상들로 수익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유튜브 파트너십에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여기서 유튜브 파트너가 되는 조건을 먼저 확인 해보세요. 간단하게 풀어보자면 12개월 안에 1,000명의 구독자와 4,000시간의 동영상 시청 시간이 필요로합니다. 파트너십을 달성하게 되었다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수익 실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일단 광고를 영상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종류는 동영상 재생 전, 그리고 동영상 재생 중간을 선택하여 삽입할 수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는 채널에 멤버십을 활성화 할 수 있는데, 이 기능은 트위치의 구독 시스템과 비슷한 유료 회원 서비스 같은 개념입니다. 유료 멤버십을 활용하면 멤버 전용 영상을 만들거나 멤버들만이 참여할 수 있는 실시간 방송을 송출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를 통하여 불법적인 활동을 하면 제재를 당하게 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슈퍼챗, 슈퍼 스티커 기능이 있는데, 슈퍼챗은 자신들의 글귀가 잘 보이도록 눈에 띄는 색상으로 채팅창에 표기되는 것이고 후원한 금액에 따라 다른 효과들이 표기됩니다. 슈퍼 스티커도 비슷한 형식이지만 글귀가 아닌 이모티콘 같은 이미지가 표기 됩니다. 이러한 슈퍼챗, 슈퍼 스티커, 멤버십과 팔로워 알림 등은 모두 게임캐스터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커스터마이징 및 관리가 가능합니다.

한가지 중요한 요점이라하면 시청자들이 애드블락 같은 광고 차단 플러그인을 쓴다면 광고가 표기되지 않아 수익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애드블락에 확고한 분들이 따로 멤버십 가입을 하도록 하면 시청자들과의 타협을 볼 수도 있습니다. 슈퍼챗이나 슈퍼 스티커를 후원할 때의 특정 금액에 따라 다른 보상을 적용하는것도 바람직합니다. 일정 금액에는 특별한 인사나 춤을 보이거나 또는 공약을 내세워서 봉사활동이나 야외 방송을 하는 콘텐츠로도 뻗어나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을 활용하여 콘텐츠의 범위도 늘리고 시청자와의 소통도 활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A streaming setup, PC multiple monitors, lights on a desk with a keyboard and mouse which could be used to stream to find out the best features of YouTube Live
Photo by Roberto Nickson on Unsplash

방송 장비 준비 및 점검

유튜브에서 방송 기술이 굉장히 유연하고 커스터마이징 면에서 최고인 부분은 바로 현재 가지고 있는 컴퓨터로도 얼마든지 인터넷 방송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제한된 콘텐츠의 범위가 없으며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나의 채널에서 꾸준히 방송을 하려면 동영상의 제목이자 대문과 같은 눈에 띄는 썸네일 제작을 하는 것으로 시청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이제 방송을 일정하게 하려고 마음 먹게된다면 시간표를 정하여 방송 활동을 정교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캘린더 기능이 있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특정 날짜에만 방송을 하거나 방송을 쉬는 날짜를 정하면 시청자들도 미리 알아볼 수 있고 기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유튜브 방송을 비밀로 지정하여 특정 회원들에게만 보여지려면 이메일로 방송 주소를 통보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기술

일단 가장 처음 확인해볼 기능은 레이턴시 (딜레이) 설정입니다. 최대 고품질의 영상을 원한다면 ‘보통’ 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만약 화질을 조금 감안하더라도 시청자들과 신속한 소통을 원한다면 ‘낮은’ 혹은 아주 낮음’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다음은 자동 시작 및 종료 설정입니다. 각자의 유튜브 실시간 방송은 서로 다른 방송 주소 URL을 지니게 됩니다. 이제 방송 프로그램으로 송출을 시작하여도 유튜브 설정에서도 송출 시작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자동 시작 및 종료 설정을 하면 해당 부분을 자동으로 실행시켜줍니다. 자동 종료는 조심하여야 할 것이, 원하지 않을때 갑작스럽게 방송이 종료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은 DVR 설정입니다. DVR 설정을 하면 실시간 방송의 지난 4시간 가량은 자동 녹화되어 유튜브 채널에 기록으로 남게 됩니다. 다만 방송 지연을 ‘가장 낮게’로 설정했다면 이 설정을 활성화 할 수 없습니다. 360도 동영상 촬영을 방송으로도 설정 가능하며 이 설정 역시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에서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실시간으로 경쟁하는 이스포츠 대회같은 방송을 할 땐, 상대방의 부정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일부러 방송 지연 (딜레이)를 설정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참고로 ‘가장 낮게’ 설정된 방송 딜레이에서는 1080p 해상도룰 지원하지 않습니다.

유튜브 방송에서만 가능한 실시간 자막 기능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일부 사용자들에게만 주어진 특권이지만, 미리 대본이 있는 방송일 경우, 대본을 영상에 표기되도록 추가하거나 대본이 있는 다른 웹페이지로 링크를 입력하면 됩니다.

A minimal streaming setup using a gaming laptop on a desk connected to a monitor looking for the best YouTube live features.
Photo by Ahmed Sekmani on Unsplash

XSplit Broadcaster &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방송에 필요한 기능들을 모두 확인하셨다면 XSplit Broadcaster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를 설치하여 방송을 직접 제어하고 송출의 시작과 종료를 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 대시보드에서 라이브 관련 메뉴를 확인하면 RTMP 연결 관련 자료들을 복사 후 붙여넣기 하여 채널을 연결하거나 유튜브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해서 로그인 하는 방식으로 연결해도 됩니다.

그 후 브로드캐스터에서 자동 설정 설치 마법사를 통해 해상도, 프레임율을 본인의 컴퓨터 사양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 알맞게 맞춰줍니다. 방송을 시작하는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창이 생성되어 유튜브에서 새로운 이벤트 (전 과는 다른 URL로 방송) 또는 저번에 했던 URL을 유지하여 방송할지 선택해줘야 합니다. 이제 엑스플릿 브로드캐스터에서 다양한 소스와 위젯을 활용해 채팅창이나 구독자, 팔로워 알림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라이브의 시청자 관리

유튜브 라이브 자체 플랫폼에서 시청자들을 관리하고 내 콘텐츠를 보호하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유튜브 라이브의 미리보기 화면 및 제어판에서는 채팅을 활성화 하거나 아예 비활성화 할 수도 있으며 이를 통해 시청자들이 콘텐츠에만 집중할 것인지 아니면 서로 소통하거나 심지어 관리자와도 소통할 수 있을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슬로우 모드를 하면 일정 기간 안에 한 번의 채팅만 가능하도록 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들을 관리자로 설정하여 여러명이서 채팅창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유튜브에서의 방송은 트위치보다는 약간 더 손이 가고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영상 노출의 알고리즘이 워낙 여러가지 조건이 들어가므로 다양한 시청자층에게 소개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트위치처럼 다른 시청자들에게 구독권을 선물할 수 있는 여유로움은 없지만 방송 후 녹화된 영상들을 모두 같이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추후에도 영상을 관리하고 검토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다양한 SNS 플랫폼으로 공유하는 것 역시 더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유튜브에서는 방송을 비밀로 진행할 수도 있어서 특정 모임, 회의, 발표회 같은 행사에서는 모두 공개된 것이 아닌 특정 인사들에게만 초대장을 URL 형식으로 보내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즉, 유튜브 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일상과 취미 그 이상인 개인 프로젝트 및 상업적 목적으로도 충분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에서도 라이브 방송을 시작해보시려면 여러번 시행착오를 거쳐서 경험을 쌓는것이 중요합니다. 친구와 가족들에게도 확인해볼 수 있고 여러가지 장비와 도구를 활용하여 유튜브 라이브를 실험 삼아 연습해보면 나중엔 대중을 위한 행사를 본인 유튜브 채널에서도 선사할 수 있을것입니다.

Kevin Kim

XSplit community manager for Korea and Australia. Translator for Korean. Mainly involved with the Fighting Game Community. General tech support for all XSplit products for individuals and organizations. Assistant for many stream productions involving XSplit products.More from this Author